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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프로그래밍 잡지식

모바일 개발 업무 절차 - (1) 프로젝트 착수

by 어느덧중반 2020.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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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제껏 앱을 만드는 간단한 방법만 배워보았지만 실제로 구글스토어 등의 마켓에 등록을 했을 때

사용자가 증가할 만한 노하우나 성공을 위한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알지 못 한다.

 

그래서 앞서 성공한 앱 서비스 개발팀의 사례들을 찾아보고

앱 개발 과정에서 어떤 계획을 갖고 시작해야 할지에 대해 정보를 수집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개발/운영 프로세스 전체는 어떤 식으로 흘러가는가?

  • 프로젝트 착수 : 성공가능성을 예측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 아이디어 : 구체화 및 계획을 수립해보자.
    • 경쟁 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공을 위한 앱의 포지셔닝을 해보자.
    • 목표하는 사용자들의 분석을 하고 생각을 이해해보자.
    • 앱에 대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자.
    • MVP를 정의해보자.
  • UX Design : 앱 시나리오를 디테일하게 구상하는 단계
    • 전체 시나리오에 대한 스케치를 해보자.
    • 앱 와이어 프레이밍
    • 클릭 가능한 프로토타입 만들기 : Mockup app
  • UI Design : 비주얼을 가미한 앱 디자인을 하는 단계
    • 스타일에 대한 가이드를 만들어보자.
    • 렌더링된 앱 화면을 구성하는 디자인을 만들어보자.
  • 앱 구현 기술에 대한 설계를 하는 단계
  • Front-end 개발하기
    • flutter 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앱 방식으로 화면 단을 개발하자.
  • Back-end 개발하기
    • 개발 언어를 선택해보자.
    •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 구조를 선택해보자.
    • 앱과 호스팅 해보자.
  • 앱 개발 시작하기
    • 개발 세부계획을 수립해보자.
    • 찐 개발을 해보자.
    • 테스트에 대한 코드작성을 하자.
      • 기능에 대한 테스트
      • 성능에 대한 테스트
      • 엣지 케이스 (사이드 이펙) 테스트
      • 장치별 테스트
      • 사용성 테스트 (UT) 및 사용자반응 테스트 (UAT)
      • 최종 테스트결과 검토
  • 앱 사용화하기 (Deploy)
    • 업데이트 주기계획을 수립하자.
    •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자.
  • 상용화 이후 모니터링
    • 앱 실행 시작
    • Crashes
    • UI 응답 시간
    • 분석
    • 앱 스토어 관리
    • 배터리 소모량 측정
    • 모바일 데이터 소비량 측정
  • 모바일 앱 개선

 

1. 프로젝트 착수 : 성공가능성을 예측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앱 개발시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계획이나 전략없이 바로 개발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다.

1인 개발의 경우 사실 크게 고민할 것이 없으나 그래도 먼훗날 여러 사람과 함께 개발을 해야할 상황을 대비하여

사전 계획 수립에 대해 게을리 하지 말자. 그리고 최초 계획에 대한 전략이 부족하면 개발 과정과 상용화 이후에

사업화 단계에 까지 예상치 못한 개발 결과물에 대한 충돌이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 앱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잘못된 계획과 부족한 전략때문이 가장 크다고 한다.

이제 착수단계에서의 각 단계별 주의점에 대해 생각해보자.

 

  • 아이디어 : 구체화 및 계획을 수립해보자.
    • 앱 비즈니스는 대부분 사람들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된다. 하지만 개발업무가 시작되면 아이디어의 타당성 분석, 가치 그리고 성공 가능성에 대한 고민을 실행하지 않고 바로 개발 프로젝트의 요건을 정의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모바일 앱은 결국 어떤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작되었을 것이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한 비즈니스 성공 가능성과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필요 기술 등을 정의해야 한다.
  • 경쟁 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공을 위한 앱의 포지셔닝을 해보자.
    • 스토어에서는 카테고리로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엄청나게 많은 앱이 있다. 경쟁 앱을 분석함으로써 목표하는 사용자들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서비스 혹은 어떤 컨텐츠를 좋아하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다른 앱을 보는 것부터가 나의 상상력에 제한을 미치는 영향이 있다고 생각하나 경쟁 앱을 보았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더 크다면 그건 고려해봐야 할 것 같다.
  • 목표하는 사용자들의 분석을 하고 생각을 이해해보자.
    • 개발하고자 하는 앱의 정확한 목표 사용자가 존재하는 것이 성공의 중요한 전략이므로, 연령/성별/위치/취미 등의 기본적인 요소부터 목표 사용자가 선호하는 특징적인 부분, 기능/컨텐츠 등의 세밀한 연구가 필요할 것 같다.
  • 앱에 대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자.
    • 앱을 오픈할 때 수익모델을 만들지 않거나 전략적이지 못한 일반적인 수익 모델을 고려하고 무조건 무료 서비스나 무료 컨텐츠를 제공하는 전략으로 실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앱을 만들게 된 궁극적인 목표가 수익 창출이지 않은가..? (물론 단순히 공부를 위해 앱을 개발하는 단계라면 그렇진 않겠지만)
    • 앱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는 광고, 인앱결제, 상품거래 및 수수료 등의 정형화된 수익모델이 존재한다.
    • 사용자가 많아졌을 때 수익모델을 생각하자며 쉬쉬하는 일은 없도록 하자.
  • MVP를 정의해보자.
    • 개발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MVP(Minimum Viable Product)를 정의하고 개발에 착수하는 전략은 모바일 앱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전략이다.
    • 전통적인 software 개발방식은 오랜 개발기간 후 릴리즈하여 고객의 평가를 기다리는 형태인데 이는 모바일 앱 시장과 맞지 않다.
    • MVP의 실행은 최소한의 기능과 특/장점만으로 초기에 목표하는 사용자 그룹에게 노출한 후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전체 기능을 개발하는 방법론이다. MVP 정의에서 중요한 것은 목표하는 사용자가 반응할 만한 핵심적인 기능과 특별한 무언가를 노출함으로써 최초의 팬을 만드는 것이다. 이 최초의 팬들의 피드백으로 추후 개선될 전체의 기능이 좌지우지 될 수 있다.
    • 따라서, 반드시 MVP 버전을 개발해서 시장에 빠른 시간 내에 배포할 수 있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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